콩팥 망가지면 회복 불능, 그 원인 중 40%는 바로

콩팥 망가지면 회복이 어렵다. 원인 중 40%는?

만성 콩팥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 위험 요인은 당뇨와 고혈압이다. 당뇨와 고혈압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콩팥병 환자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진통제를 지속 복용하거나 과격하게 운동하는 경우에는 콩팥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유의해야 된다.

콩팥질환 주요 원인 첫번째: 당뇨병

콩팥에는 사구체라고 불리는 혈액여과기가 존재한다. 이것을 통해 혈액 내 노폐물을 걸러 소변을 만든다. 콩팥질환은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는 병으로 갑자기 나빠지는 급성과 서서히 나빠지는 만성으로 구분된다. 급성의 경우에는 수액 등으로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만성일 경우 기능 저하가 서서히 이루어지다 보니 조기에 진단이 매우 힘들다. 만성이 방치되었을 경우, 완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며 이 것에 따른 합병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특히, 만성의 경우 주요 원인으로 당뇨병, 고혈압이 해당된다. 특히 당뇨의 경우 그 원으로 40%나 육박한다. 당뇨병으로 인해 장기간 고혈당이 지속되면 이로 인해 사구체가 손상되면서 염증반응이 생겨 신장이 손상이 되고, 잘 조절되지 않은 고혈압은 결국 콩팥을 손상시킨다.

우리나라의 당뇨병 및 고혈압 환자는 급속히 늘고 있어 만성 콩팥질환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콩팥질환 주요 원인 두번째: 습관성 진통제 복용

진통제를 습관적으로 먹는 사람이라면 콩팥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특히, 콩판의 경우 콕스 효소가 필요하지만 소염진통제에 지속 사용할 경우 콕스 효소를 억제 하기에 악영향을 미칠 확률이 크다. 진통제를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말기신부전의 주원인이 투석 환자의 증가에까지 미칠 수 있으며, 통증은 가능한 한 원인을 먼저 제거한 후에 기저질환과 통증의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

콩팥질환 주요 원인 세번째: 과도한 근육 운동

본인의 능력 이상으로 과도하게 근육 운동을 할 경우 콩팥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횡문근융해증 때문이다. 횡문근은 가로무늬가 있는 근섬유로 이루어진 근육을 말하는데, 횡문근융해증이란 손상된 근육에 충분한 에너지가 공급되지 않아 괴사가 일어나고 이로 인하여 독성 물질이 순환계로 유입되는 질환이다. 이 독성 물질이 콩팥의 기능을 마비하여 신부전증 등 다른 질병을 유발 시킨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육 운동은 적절한 휴식 및 유산소운동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운동하는 것이 아닌 과격하지 않은 범위에서 점진적으로 강도와 시간을 늘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져야 한다.

콩팥질환 조기 진단 증상은?

무기력하고 피로감을 자주 느끼는지, 식욕이 떨어진다는지, 소변 색이 불럭나 거품이 많다던지, 자다 일어나 소변을 자주 본다던지, 집중력이 떨어지고 잠을 잘 못잔다는지, 피부가 가렵고 창백해지는 지 등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신장내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유한다.